곡률이 적용된 Curved 키보드다보니 PCB 제작할 실력은 안되고, 그래서 핸드 와이어링 해서 만들었습니다.

랩핑 와이어 + 다이오드 다리를 이용해서 핸드와이어링 했고 처음 치고는 오류가 몇개 없었기 때문에 꽤 잘된것 같습니다.

각이 잘 살아 있으면 좋겠지만어짜피 덮으면 안보이니까… 지금 상태로도 충분하긴 합니다만…

네 역시 사람은 뻘짓을 해야 제맛이겠죠??

0.6mm EDM Brass Tube

우연찮게 구입하게 된 0.6mm EDM Brass tube입니다.

간단한 지그를 만들어서 가공 키보드 모양에 맞게 가공하려고 했는데, 일반 황동선은 가공하기 어려웠는데 0.6mm EDM Brass Tube는 강고하기 편리했습니다. 최종적으로는 제일 위의 모양으로 만들어서 연습 해 봤습니다.

다이오드를 납땜할 때 합선되지 않도록 수축 튜브로 감싸야하는 점은 조금 번거로운 부분이지만, 원하는대로 가공하기 편리하다는 점에서 자주 사용할 것 같습니다.

UEW 0.2mm 에나멜선

핸드와이어링을 검색해보니 UEW 라고 해서, 에나멜 코팅된 와이어가 납땜을 바로 할 수 있다고 해서 구입을 해봤습니다.

알리에서 구입한 UEW 에나멜선은 인두기로 아무리 시도를 해도 녹일 수가 없었는데요…..

믿음과 신뢰(?)의 디자인으로 설명을 하고 판매하고 계신분이 계셔서 UEW 0.2mm 에나멜선을 구입해서 연습을 해 봤습니다.

uew가 130도에서 녹는다고 하는데… 인두기를 300도로 올려도 에나멜 코팅이 잘 녹지를 않았습니다.

아마도 제 실력 탓이겠지만…uew 0.2mm 에나멜 선으로 다이오드 연결 까지는 어찌저찌 했지만….
수직 연결 부분은 결국 0.6mm EDM Brass Tube로 마무리를 했습니다.

uew 0.2mm 에나멜선의 장점은 에나멜 코팅이 되어 있기 때문에 합선 걱정이 없습니다. 이 때문에 0.6mm EDM Brass Tube로 연결 할 때 수축 튜브를 사용하지 않았구요.

일반 다이오드 vs SOD-323 다이오드

핸드 와이어링 연습을 하면서 일반 다이오드와 SOD-323 다이오드와 SOD-123 다이오드를 사용해 봤는데요….

uew 에나멜선 납땜이 익숙해지게 되면 SOD-323/SOD-123 다이오드를 사용할 것 같습니다.

다만, 이 글을 작성하는 현재 시점에서 처음부터 다시 납땜을 하라고 한다면,
스위치 쪽 기판 연결은 “일반 다이오드 + 0.6mm EDM Brass Tube” 로 마무리하고, MCU 와 연결은 랩핑 와이어로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