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Mac 2011에 최신(?) Monterey를 설치 해 주기로 했습니다.
2011 iMac 이제 OTT 머신으로도 못 쓴다?

2011 iMac 은 연식에서 알 수 있듯이 무려 14년이나 된 이제는 놓아줘도 무방한 제품입니다.
하지만 창고에 오랜 시간 잠들어 있어서 액정 품질이 아직도 훌륭한 제품을 공짜로 얻어와서,
넷플릭스, 쿠팡 플레이, 라프텔 그리고 유튜브 머신으로 잘 사용을 했습니다.
문제는 OS 업데이트가 중단 되었고, 이 때문에 크롬 브라우저 업데이트도 중단 되었으며,
얼마전에는 넷플릭스가 E109를 표시하며 넷플릭스를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 레거시 크롬에서 쿠팡 플레이 / 라프텔도 재생이 불가능 해졌습니다.
- 파이어폭스를 설치하면 넷플릭스는 가능 했지만, 쿠팡 플레이가 불가능 했습니다.
2011 iMac 에 최신 OS 설치가 정말 불가능 한가?

애플이 버려버린 기기라 하더라도, 능력자 애플 유저분들은 애플 기기를 포기하지 않으셨습니다.
OpenCore Legacy Patcher를 사용하면 애플이 버린 기기라 하더라도, 최신 맥OS를 설치할 수 있는 희망이 있는 것이죠
OpenCore Legacy Patcher를 사용해서 지원이 끊긴 애플 기기에 최신 맥 OS를 설치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Installing macOS on an unsupported Mac is easy — here’s how I did it



- 32GB USB 를 준비해서 진행 했습니다. 유선 키보드와 마우스를 준비해야 합니다.
- Sequoia까지 설치가 가능 한것 같지만, OS가 올라갈 수록 느려지기 때문에 Moterey로 결정 했습니다.
- Show Older/Beta versions를 체크하면 이전 OS도 확인 가능 합니다.
- XDA 가이드에서는 사용자가 해야할 일이 많은것 같지만, 실제로는 마우스 버튼 몇번으로 끝났습니다.
- 설치 과정은 꽤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인내심이 필요 합니다.
2011 iMac OTT 머신으로 다시 살아나다

꽤 오랜 기다림 끝에 2011 iMac에 Monterey 설치를 완료 했습니다.
이제 크롬 브라우저에서 넷플릭스 / 쿠팡 플레이 / 라프텔을 재새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어졌습니다.
현재 겪고 있는 문제
- 파인더에서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이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무비스트에서 NAS 영상 파일 재생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 아무래도 느립니다. 게다가 HDD 인 상태라서…..(크롬만 띄워놓으면 OTT 쓰는데는 아직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단순히 크롬 OS를 설치 해서 간단한 웹 브라우징 및 OTT 서비스 재생 정도라면 그럭저럭 쓸만할듯 싶습니다.
당분간은 현재 상태로 견디다가, 도저히 안된다 싶으면 아마도 스탠바이미2로 갈 듯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