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크롬북 프로가 EOL(End Of Life, 제품 라이프 사이클 종료)가 되어 더이상 크롬OS 업데이트를 할 수 없어, 삼성 프롬북 프로에 리눅스를 설치 해 봤습니다.

UEFI 펌웨어 설치를 위한 WP(Write Protection) 제거

삼성 크롬북 프로에 리눅스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펌웨어를 변경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WP Screw를 제거해야 합니다. 문제는 WP Screw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완전 분해를 해야하고, 붙어있는 필름도 제거해야 합니다.

만약 WP Screw와 필름을 제거했음에도 불구하고 WP Disable 상태가 되지 않을 경우에는 해당 인두기로 납땜을 제거해서 통전되지 않게 해줘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펌웨어 설치를 위해서는 크롬OS 부팅 시 “ESC + Refresh + Power” 버튼을 누른 후 개발자 모드로 만들어줘야 합니다.

UEFI 정보는 MrChromebox.tech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Linux 설치 시 주의 사항

ElementaryOS와 Pop!OS 둘 다 설치를 해봤지만 파티션 설정 시 설치 실패가 발생합니다. 이때 파티션을 수동으로 무도 삭제 후에 설치를 진행하면 설치가 완료 됩니다.

Linux Sound Fix

크롬북에 UEFI 펌웨어를 설치 한 후, 리눅스나 윈도우를 설치하게 되면 소리가 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윈도우의 경우 유료로 구매해서 패치를 해야하고, 리눅스의 경우 아래 “chromebook linux audio”를 이용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chromebook-linux-audio https://github.com/WeirdTreeThing/chromebook-linux-audio

find 키 맵 수정

크롬북의 find키는 리눅스(우분투)에서 Super_L키로 작동 하기 때문에, xmodmap를 사용해서 find는 ctrl로, ctrl은 Super_L로 작동하게 수정 했습니다.

.Xmodmap

#swap Super_L and Control_L
remove mod4 = Super_L
remove control = Control_L
keycode  133 = Control_L NoSymbol Control_L
keycode  37 = Super_L NoSymbol Super_L
add mod4 = Super_L
add control = Control_L

참고 링크 : Swap super and ctrl keys in xmodmap

xmodmap 로그인 시 자동 적용

다만, xmodmap의 경우 로그인 할 때마다 적용(?)해야 하기 때문에, 키맵이 자동 실행되도록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config/autostart/my-xmodmap.desktop

[Desktop Entry]
Name=MyXmodmap
Exec=$HOME/bin/mystart &
Terminal=false
Type=Application
X-GNOME-Autostart-enabled=true

chmod +x ~/.config/autostart/my-xmodmap.desktop

mystart라는 스크립트를 만든다

~/bin/mystart

#!/bin/bash    
sleep 5
/usr/bin/xmodmap /home/me/.Xmodmap & date >> /tmp/xmodmap-has-run

chmod u+x ~/bin/mystart

참고 링크 : Why won’t my ~/.Xmodmap file load on login?

삼성 크롬북에 리눅스 설치 간단 후기

Pop!OS나 ElementryOS가 무거운 OS는 아니기 때문에, 간단한 웹브라우징이나 원격 데스크탑 용도로는 충분하고, 배터리 사용시간도 괜찮아서 꽤 맘에들었습니다.

문제는 유튜브 재생 시 굉장히 버거워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HiDpi 사용 시 초기에 화면 깜박임등이 발생하는 것을 보면 GPU쪽 드라이버 최적화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 크롬북 프로의 CPU가 인텔 m3 6Y30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리눅스를 구동하는데 충분하지만, eMMC 32GB로 굉장한 저장장치(!!)를 사용하기 때문에 성능 한계는 분명한 것 같습니다.

EOL 상태인 제품을 환경을 생각해서 폐기하지 않고 리눅스 또는 윈도우를 설치해서 되살려쓰는 측면에서는 굉장히 추천할만 하지만, 굳이 계속 쓸 이유는 없을 것 같습니다.

PS. 유용하게 사용한 경우 – SD카드 FAT32 포맷하기

일부 구형 기기들은 메모리카드 사용이 가능하지만 exFAT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FAT32로 포맷을 해야 하는데요, 윈도우가 ntfs/exFAT로만 포맷이 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cmd에서 진행해도 결국에는 FAT32로는 포맷이 불가능 했습니다.

크롬북에 깔아둔 리눅스를 통해서 64GB 메모리를 편안하게 FAT32로 포맷을 했습니다.